갤럭시s24 모델의 출시설이 벌써부터 돌고있는데요,
이번 갤럭시s24 모델의 경우는 스냅드래곤8 3세대 모델들이 당연히 탑재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엑스노스 2400 시리즈도 같이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원가 절감을 진행함과 동시에 엑시노스 2400을 탑재하여 시스템반도체 실적도 동시에 개선할 여지를 보입니다.
갤럭시S24엑시노스 탑재설
삼성전자는 내년에 출시할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의 출시설이 벌써부터 돌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은 평균 3월에 출시되었던 방식과는 다르게 1월이나 2월등 조기 출시될것으로 얘기가 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출시될 갤럭시S24 시리즈의 AP는 스냅드래곤 대신
엑시노스로 출시될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갤럭시S24엑시노스2400? 스냅드래곤8+3세대?
스마트폰의 핵심적인 성능부분인 AP는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나 지난 갤럭시S23 시리즈에서는 엑시노스의 성능과 발열,수율 문제로 퀄컴의 스냅드래곤에 밀려 완전히 배제되었습니다.
S22 시리즈는 특히 발열문제와 GOS 문제로 인해서 많은 비판을 차지한 만큼 삼성전자도 조심스러울수 밖에 없는 입장이었는데요,
스냅드래곤8+2세대 for 갤럭시라는 특별한 이름까지 달아가며 삼성전자가 수율이 좋은 AP를 먼저 선점하는 경우도 보여줬습니다.
그만큼 S22에서 이탈된 소비자들을 다시 돌려 세울려고 노력을 하는 모습입니다.
이번 갤럭시S24의 경우 제품별, 그리고 판매지역 별로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 두가지 AP모델을 병행하여 탑재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이번 AP모델의 네이밍은 스냅드래곤8+3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엑시노스는 2400으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특히 한국에 출시되는 갤럭시에서는 엑시노스 채용 제품을 출시할 가능성이 유력합니다. 엑시노스를 탑재함에 따라 스냅드래곤에 대비해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그전 시리즈에 비교되어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한 삼성모바일 사업부의 자존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엑시노스2400과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 두 제품 모두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에서 생산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갤럭시S24모델별 AP차이
엑시노스 모델의 경우에는 S24일반모델과 S24플러스 모델에 장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MX 사업부에 나온 이야기에 따르면 주력 3대 시장인 한국,북미,유럽 중 한국과 유럽에 엑시노스를
채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한국의 경우는 상징적인 시장인만큼 엑시노스를 탑재한 경우라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24 울트라의 경우는 전량 모두 스냅드래곤8 3세대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탑재하는 이유로는 MX 사업부의 혹시모를 안전장치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퀄컴과의 관계도 중요하다보니 MX사업부의 최대 고객이며 파운드리 사업부의 주요 주문자인 퀄컴의 눈치를 안볼수는 없는 입장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갤럭시S23FE 모델 출시를 통해서 일부모델에서는 스냅드래곤8 1세대, 엑시노스 2200의 모델등 AP를 나누어 출시하며 엑시노스의 재기를 노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엑시노스2400은 전작인 엑시노스 2200대비 CPU 성능은 1.7배 AI성능은 14.7배의 향상되었다고 주장하며 빛을 추적하는 레이트레이싱, 빚 반사효과와 그림자 경계를 현실과
유사하게 표현하는 리플렉션 섀도 랜더링이라는 그래픽 기술도 추가 하였습니다.
엑시노스2400 탑재로 인한 이득은?
삼성전자가 갤럭시S24에 엑시노스2400을 탑재하게 된다면 2년만에 스마트폰에 자사 모바일 AP를 탑재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사 모바일인 엑시노스를 탑재하게 된다면 삼성전자의 내년 글로벌 AP 시장에서 다시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운트포인트리서치에 의하면 올해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AP 출하량의 경우 1위는 미디어텍(30%), 2위 퀄컴(20%), 3위 애플(19%), 4위 유니SOC(15%) 5위 삼성전자 (7%) 순으로 기록되었으며
2019년 삼성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폰 AP 출하량은 점유율 14%대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애플을 앞지르며 3위에 올랐지만 2020년 2분기부터 감소세가 두드러져 올해 1분기에는 4%까지 하락하였습니다.
갤럭시S23 모델이 엑시노스가 아닌 전부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영향이 크며 이번 엑시노스이 탑재로 원가절감 그리고 현재 얼어붙어있는 시스템반도체의 실적 개선을 향한 기대효과가 가장 큽니다.